학과소개

소통과 공감 능력이 개인과 사회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는 시대에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21세기 4차산업혁명시대 지식, 정보가 사회발전의 중핵자원이 되면서 이의 생산, 습득은 물론 원활한 전달을 위한 제반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현상의 이해는 개인과 사회 발전의 필수적 과제로 등장하였다. 이에 본 전공은 21세기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지도적 위치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 전공은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이론과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한 실험실습을 통해 21세기 디지털 사회가 요구하는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관련분야 종사자의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업무역량 향상과 자기개발에 기여코자 한다.

교수진

성명

직위

최종학위

교내전화

김기태

교수

박사

940-5263

이연수

교수

석사

940-5265

김덕모

교수

박사

940-5264

한선

주임교수

박사

940-5262

조경완

교수

문학사

940-5266

교과과정

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 전공

학점

이수학점

(전공 24학점)

이수구분

과목명

영문명

보충

커뮤니케이션 조사론

Research Methods in Mass Communication

3

3

전공

커뮤니케이션기초론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3

3

전공

대중매체의 이해

Understanding Mass Media

3

3

전공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3

3

전공

커뮤니케이션 이론

Communication Theory

3

3

전공

정보사회론

Studies of Information Society

3

3

전공

수용자론

Theories of Audience

3

3

전공

설득커뮤니케이션론

Theories of Persuasive Communication

3

3

전공

신문론

Outlook of Newspaper

3

3

전공

방송론

Theories of Broadcasting

3

3

전공

정치커뮤니케이션론

Political Communication

3

3

전공

뉴미디어 홍보

New media PR

3

3

전공

스피치이론 및 실기

Speech theory and Practice

3

3

전공

토론이론 및 실기

Debate theory and Practice

3

3

전공

프리젠테이션 이론 및 실기

Presentation Theory and Practice

3

3

전공

온라인 저널리즘

Online Journalism

3

3

전공

미디어 경영론

Media Economics

3

3

전공

윤리법제론

Ethics & Law of Journalism

3

3

전공

커뮤니케이션의 이해와 실재

Understanding Communication

3

3

전공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Non Verbal Communication

3

3

전공

인간 커뮤니케이션

Human Communication

3

3

학위취득

○ 전공 24학점 + 학위논문심사 통과

○ 전공 24학점 + 학위논문 대체학점 6학점 추가 취득(추선)

※ 보충학점 대상자는 반드시 선수 3학점 취득해야 함